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삼천포중학교

검색열기

특색사업

진로활동

메인페이지 특색사업진로활동

진로활동

 

친구와 함께 만드는 나의미래!

1. 목적
  • 1. 자신의 꿈과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자신에게 맞는 진로체험
  • 2. 자신의 미래 삶에 대해서 힘차게 자신의 꿈을 그리고 설계하는 계기
2. 운영 방침
  • 1. 직업세계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 확대
  • 2.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직업 분야별 특색있고 내실 있는 진로 체험 활성화
  • 3. 자신감 있는 학교생활과 활기찬 교욱관계를 위해서 직업체험의 활성화
  • 4. 4차 산업사회의 흐름을 이해하고 인공지능, 로봇 등 앞으로 적용될 다양한 신기술 분야 진로체험 확대 운영
3. 체험 시 주의 사항
  • 1. 진로 체험할 때는 인솔교사의 제반 지시 사항을 반드시 지키도록 한다.
  • 2. 집합 시간 준수와 진로 체험할 때는 개인적으로 움직이지 말고 정해진 조를 지켜서 움직이며 활동한다. 체험장소에서는 조용히 한다.
  • 3. 도로를 이동할 때는 지나가는 자동차에 주의하고 반드시 인도로 이동하도록 한다.
  • 4. 차량을 이용할 때는 각별히 주의하여 사고에 대비한다.
  • 5. 음식물 섭취와 식사 시에는 식중독에 대비하여 청결함에 주의한다.
  • 6. 만약 안전사고가 일어나면 즉시 인솔교사에게 연락한다.
4. 세부 운영 내용(2024년 1학년 자유학기제 및 진로체험활동 연간 일정표)
  • 2024년 1학년 자유학기제 및 진로체험활동 연간 일정표
    구분 날짜 시간 장소 반/인원 프로그램명 예산 비고
    1 4/22(월) 09:00~12:30 본교 4/86 직업체험1 자체 메타버스, 자동차2
    2 4/23(화) 09:00~12:30 본교 4/86 명랑운동회 지원 8팀으로 나누어 활동
    3 4/24(수) 09:00~12:30 본교 4/86 찾아가는수련관직업체험 지원 특수분장,헤어디자이너,소방관,댄스
    4 4/09(화) 10:50~11:35 본교 4/86 SDS진로탐색검사 지원 3교시 1~4반
    5 4/30(화) 10:50~11:35 본교 4/86 SDS진로탐색해석 지원 3교시 1~4반
    6 6/24(월) 09:00~12:30 본교 4/86 직업체험2 지원및자체 과학수사, 캐릭터디자인
    7 6/25(화) 09:00~12:30 본교 4/86 직업체험3 지원및자체 크리에이터, 쇼콜라티에
    8 6/26(수) 08:40~16:40 의령 4/86 미래교육원과 의령지역연계 진로체험 지원 미래직업 및 의령특화 진로체험
    9 10/23(수) 09:00~17:00 사천시 4/86 우리동네 항공문화체험 지원 항공우주탐험,케이블카,아쿠아리움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1) 4월 22일(월) 09:00~12:30(1~4교시) 1학년 86명
    구분 활동시간 1반(22명) 2반(22명) 3반(21명) 4반(21명)
    1 09:00~09:45 메타버스 메타버스 자동차2 자동차2
    2 09:55~10:40 메타버스 메타버스 자동차2 자동차2
    3 10:50~11:35 자동차2 자동차2 메타버스 메타버스
    4 11:45~12:30 자동차2 자동차2 메타버스 메타버스
  • 2) 4월 23일(화) 09:45~12:20(2~4교시) 1학년 86명
    구분 활동시간
    (장소)
    활동내용
    (학교실내체육관)
    비고
    0 09:00~09:30 30‘ 행사준비
    • 활동물품/음향장비 설치
    ※ 학교 실내체육관 수업 중 (큰 피해 없이) 설치 가능
    1 09:45~10:00 15‘ 여는 마당
    • 인원점검, 일정안내, 안전교육, 몸 풀기 체조 등
    2 10:00~12:10 130‘ 명랑운동회
    • 구슬쟁탈전 → 협동공넣기 → 홉(캥거루)주머니 릴레이 → 징검다리건너기 →훌라후프 이동 → 사다리통과 게임 → 봉대봉 → 림보
    3 12:10~12:20 10‘ 맺는 마당
    • 활동정리 및 피드백, 시상식, 설문조사 등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3) 4월 24일(수) 09:00~12:30(1~4교시) 1학년 86명
    구분 활동시간 1반(22명) 2반(22명) 3반(21명) 4반(21명)
    1 09:00~09:45 소방관 댄스 헤어디자이너 특수분장사
    2 09:55~10:40 특수분장사 소방관 댄스 헤어디자이너
    3 10:50~11:35 헤어디자이너 특수분장사 소방관 댄스
    4 11:45~12:30 댄스 헤어디자이너 특수분장사 소방관
  • 4) 4월 9일(화) 10:50~11:35(3교시)1학년 86명
    구분 활동시간 1반(22명) 2반(21명) 3반(21명) 4반(22명)
    1 10:50~11:35 SDS검사 SDS검사 SDS검사 SDS검사
  • 5) 4월 30일(화) 10:50~11:35(3교시) 1학년 86명
    구분 활동시간 1반(22명) 2반(21명) 3반(21명) 4반(22명)
    1 10:50~11:35 SDS해석 SDS해석 SDS해석 SDS해석
  • 6) 6월 24일(월) 09:00~12:30(1~4교시) 1학년 86명
    구분 활동시간 1반(22명) 2반(22명) 3반(21명) 4반(21명)
    1 09:00~09:45 과학수사 과학수사 캐릭터디자인 캐릭터디자인
    2 09:55~10:40 과학수사 과학수사 캐릭터디자인 캐릭터디자인
    3 10:50~11:35 캐릭터디자인 캐릭터디자인 과학수사 과학수사
    4 11:45~12:30 캐릭터디자인 캐릭터디자인 과학수사 과학수사
  • 7) 6월 25일(화) 09:00~12:30(1~4교시) 1학년 86명
    구분 활동시간 1반(22명) 2반(22명) 3반(21명) 4반(21명)
    1 09:00~09:45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터 쇼콜라티에 쇼콜라티에
    2 09:55~10:40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터 쇼콜라티에 쇼콜라티에
    3 10:50~11:35 쇼콜라티에 쇼콜라티에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터
    4 11:45~12:30 쇼콜라티에 쇼콜라티에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터
  • 8) 6월 26일(수) 08:40~16:40 (오전&오후) 1학년 86명, 인솔교사 5명
    구분 활동시간 일정 및 체험 프로그램명 장소
    0 08:40~09:00 집결 및 출발 삼천포공설운동장
    1 10:30~11:30(1시간 진행) 의령지역연계 진로체험 1. 의령 미래교육원(오후)
    2. 의령 지역연계체험(오전)
    1) 의령곤충생태학습(28/1)
    2) 의령박물관(30/2)
    3) 버섯배지꾸미기 및 음식체험(28/2)
    2 11:30~13:00 점심식사
    3 13:00~15:30(3교시 진행) 미래교육원 진로체험(배움누리 2교시, 체험누리 1교시)
    4 15:40~16:40 출발 및 해산 삼천포공설운동장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9) 10월 23일(수) 09:00~17:00 (오전&오후) 1학년 86명, 인솔교사 4명
    소요시간 활동명 내용
    09:00~09:40 40분 차량 이동
    • 학교 → 사천항공우주과학관
    • 항공·문화체험 활동장소 공지 및 안전교육
    09:40~10:20 40분 사천항공우주과학관
    or
    KAI항공우주박물관
    • 자율 체험
    10:30~10:40 10분 차량이동
    • 사천항공우주과학관 → KAI항공우주박물관
    10:40~11:20 40분 KAI항공우주박물관
    or
    사천항공우주과학관
    • 자율 체험
    11:20~12:00 40분 차량 이동
    • KAI항공우주박물관 → 학교
    12:00~13:00 60분 중식
    • 학교 급식 이용
    13:00~13:40 40분 차량 이동
    • 학교 → 사천바다케이블카
    13:40~16:20 100분 사천바다케이블카및아라마루 아쿠아리움
    • 사천바다케이블카 → 아라마루 아쿠아리움
    • 자율 체험 및 관람
    16:20~17:00 40분 차량 이동
    • 사천바다케이블카 → 학교(만족도 설문조사)

    위 일정은 내외부 사정에 의해 조정될 수 있음

5. 기대 효과
  • 1. 학생이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려는 태도를 갖게 한다.
  • 2. 학생의 학업진로 및 직업진로에 대한 진로 계획서를 작성하고 꾸준히 수정하는 활동을 실시한다.
  • 3. 학교 및 지역사회 인사 및 지역사회 시설 등을 활용하여 장래에 학생들이 선 택하게 될 진로와 직업에 대해 탐구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4.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소중한 진로체험을 통해서 보다 나은 학교생활이 되게 한다.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