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와 연계한 독서활동
2024. 학교 독서(창의성)교육 프로그램
톡톡 인문학
운영목적
- 책읽기를 생활하고 이를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기름
- 책읽기를 통한 인성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조성
-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책읽기 황동을 통한 문해력 향상
운영방향
- 다양한 주제에 따른 독서 활동과 비경쟁 자유토론 실시
- 학생 스스로 자율적인 활동이 되도록 지도
- 독서 활동을 통한 사고의 발전이 자연스러운 토론으로 이루어지도록 지도
운영시간
- 소그룹 형태로 주 1회 실시
- 전체 공유 시간을 월 1회 이상 실시
운영형태
- 대상 : 2·3학년 중 희망 학생
- 인원: 학생 18명, 교사 6명
세부내용
- 함께 읽는 즐거움을 찾아가는 방법 모색
- 소그룹 단위의 활동과 전체 활동을 병행
- 교사와 학생 간 멘토-멘티를 맺어 상호 점검
- 교사가 선정한 주제의 도서를 선택한 학생과 자동 매칭
- 1차 도서를 읽은 후 후속 활동을 자율적으로 계획
- 소그룹 선정 도서 외 다양한 분야의 추가 도서 돌려 읽기
- 학생들이 원하는 형태의 결과물로 자유롭게 정리
모둠 |
구성원 |
1차 도서 |
리더스 |
강**, 김**,김**, 안** |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
쓸모 있음 |
강**, 김**,조**, 황** |
역사의 쓸모 |
삼중문고 |
강**, 김**,박**, 정** |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
책과 콩나무 |
성**, 오**,임**, 천** |
생명이 있는 것은 다 아름답다 |
인문학의문단속 |
신**, 문**,장**, 최** |
지구 멸망 보고서 |
책 먹는 여우 |
임**, 정**,최**, 최** |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맞춤법 |
기대효과
- 문해력을 기르고 더불어 성장하는 계기
- 자유토론을 통한 민주적 의사소통 역량 함양
- 주제별 도서 선정으로 다양한 분야의 독서 경험 마련
소요 예산(안) : 2,00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