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삼천포중학교

검색열기

특색사업

교과교실제

메인페이지 특색사업교과교실제

교과교실제

교과교실제 운영을 통한 학습능력 신장

1. 학교운영 현황

가. 교과 연구 중심 교무분장 계획
업무분장 담당 업무
수석교사 ·수업 컨설팅 코칭
·교수 연구 활동 지원
·수업 장학
교무기획 부장 ·교육과정 편성 및 교육과정 운영
·학교홍보 및 특색사업 운영
교육연구 부장 ·교과교실제 운영
·방과후 학교 운영
·교내 문화행사 기획
행복학교 부장 ·수업 나눔
· 전문적 학습 공동체
·Open day 운영
교육정보부장 ·수업 환경 개선 및 교단 선진화 기기 관리
학생안전 부장 ·생활지도 사전 예방 관리 체계 구축 및 인성교육 강화
·교과 교실 공간을 활용한 학생생활지도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나. 교과교실제 연수 및 홍보 계획
  • 1) 교직원 대상으로 교과교실제 연수다모임 시간에 교과교실제 연수 자료, 토론 등을 통해 교과교실제에서 발생 되는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협의하고, 장점은 더욱 강화해서 내실 있는 교과 교실 제의 운영이되도록함.
  • 2) 학생·학부모 대상으로 교과교실제 안내
    시기 홍보 방법 내용 대상
    3월 학교 교육 과정설명회 학교 교육활동 운영 전반, 확대 학급 반 편성 및 교과교실제 안내, 홍보 학부모
    6월 Open Day 실제 교과 교실을 활용하여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수업 참관을 통해 홍보
    수시 학교 홈페이지 계획서 및 교과교실 관련 사진과 자료를 홈페이지를 통해 수시로 공개 학생, 학부모
다. 교과 교실 환경 구성 및 관리 계획
  • 1) 교구 및 기자재 구입 운영 계획
    가) 교과 교실에서 학생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교과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구 및 기자재 구입에 대한 자문을 구하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필요시 구입 및신청
    나) 소모품과 수업에 필요한 교구 등은 수업 담당자가 선정하여 업무 담당자에게 신청함.
  • 2) 교과 교실 및 복도 환경 구성
    가) 교과 교실 수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 교실, 복도를 수시 파악
    구분 내용 및 방법 비고
    홈베이스 ㆍ홈베이스 사물함 및 휴게 시설 구축 완료 및 활용 방안,
    -학생들의 친교, 휴게, 학습, 독서의 공간으로 활용
    ㆍ이동 중 휴식을 위한 복도 휴게 시설 구축 계획 수립
    -의자, 도서, 악기 설치 등으로 학생의 휴식공간 제공
    ㆍ학생자치회의실-학생자치회의 회의 공간으로 활용
    복도 ㆍ학생활동 중심 수업을 통해 산출된 다양한 결과물 게시
    교과실 ㆍ교과교실제 기자재 확충 사업,
    ㆍ교과의 특성에 맞는 환경구축
    -교과별 특성을 안내하는 게시판 구성, 교실별 시간표 안내 등
    -각종 수업 기자재 이용 방법 부착.
    ㆍ수업 결과물 부착.
    교과연구실(교무실) ㆍ교과협업을 강조하는 회의문화 정착

2. 교육과정 운영 계획

  • 가. 교과별 수업 활성화 방안
    1) 배움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과제 사업명 시기 비고
    배움 중심의수업 개선 ㆍ교과별 배움 중심 수업 공개 및 참관
    ㆍ학부모 공개수업 및 Open Day(6월)
    ㆍ외부 컨설팅 수업 공개 4회
    ㆍ수업 교실 개방 분위기 조성
    ㆍ6대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수업 자 고민하기
    연간계획
    배움과 성장 중심의 평가 ㆍ평가 방법의 다양화, 과정 중심의 평가
    ㆍ평가 방법에 대한 구체적 연구
    ㆍ성장형 평가 연수
    연간계획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 ㆍ교육과정 취약시기의 수업 정상화
    ㆍ범교과 학습의 효율적 운영
    7, 12, 2월창·체시간
  • 2)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
    학생 중심의 합리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교실 수업을 적극적으로 개선하며, 특히 인성교육 중심의 수업 역량을 길러 학생들의 인성교육과 함께 기초, 기본학력이향상되도록 하며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해 동 교과, 동 학년 협의회를 수시로 실시하여 배움의 공동체를 이룰 수 있도록 함.
  • 가) 동학년 협의회 구성
    학 년 구 성
    1학년 이OO, 이OO, 정OO, 심OO,
    2학년 임OO, 조OO, 정OO, 박OO,
    3학년 김OO, 방OO, 조OO, 박OO,
  • 나) 동 교과 협의회 구성
    교과 구성 교과 구성
    국어과(국어/한문) 방OO, 정OO, 정OO 예술과(음악/미술) 변OO, 조OO
    사회과(사회/역사/도덕) 김OO, 이OO, 박OO 영어과 김OO, 조OO, 임OO
    수학과 박OO, 정OO 기술·가정과 강OO, 김OO
    과학과 김OO, 심OO 체육과 임OO, 장OO
예산
  • 25,000,000원

교과교실제 확대를 위한 확대 학급 수업

목적
  • 학생의 학습 능력과 학습의 요구에 대응하는 교육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며 자기 주도적인 개별화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학생의 필요, 능력, 적성,흥미에 대한 개인차를고려해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내용
  • 가.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하고 수업의 집중과 질적 변화를 위하여 학급당 인원을 최소로 조절한다.
  • 나. 협력수업과 학생들 간의 성장과 배움을 돕기 위해 평균 반을 편성하여 이동수업에 따른 학생의동선 축소와 복도의 혼잡을 최소화할 수 있다.
  • 다.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과 적성에 맞춘 다양한 교육 내용 제시 및 학생의 학습 능력과 필요에대응하는 다양한 교육 기회의 제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라. 학생의 요청과 선택에 따라 탄력적으로 반을 편성할 수 있다.
학년 반 편성 수업 형태 편성 시기
 2학년  4개 반 ⇒ 6개 반  2+1(영어)
 학기 초에 학습자의 향상도
및 학부모의 요구 반영
(교과협의회 심의)

    퀵메뉴